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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사업계획서 작성TIP

[사업계획 성공TIP] 사업계획 뼈대만 세우면 100분이 30분으로...

by koreagood 2021.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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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는 뼈대를 잘세워야 합니다.
뼈대만 잘세워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시간간,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그럼 어떻게 뼈대를 잘 세워서 작성해야 할까요? 
아래 6가지 내용을 기본적으로 작성한다면 보다 쉽게 뼈대를 기반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Customer (당신의 고객은 누구입니까?)


사업계획서 작성 시 가장 고민할것은,
바로 고객입니다.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죠.
아무리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템이 있어도 고객이 없으면 바로 사장됩니다.
그래서 고객에게 어떤 가치와 편의를 제공할 것인지 먼저 생각하고 계호기을 세워야 합니다.

A. 만약 고객이 없다면 당신의 아이템은 누가 사주는가?
B. 대답을 못하면, 바로 버려라! 

2. Problem (대상 고객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만약 사업계획을 준비하면서 고객을 정했다면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업을 위한 비지니스는 고객의 불편함으로부터 시작됩다. 
왜냐하면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서비스는 알아서 수익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고객의 문제점을 찾아라! 
만약 찾지 못했다면 넘어가지말고 중단해야만 합니다.

A. 고객의 문제점과 불편함은 사업계획 모델의 시작
B. 고객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해결점을 찾아보자

3.  Competitor(고객들은 그 문제를 지금 해결하고 있는가?)


고객들의 문제점을 사업계획에서 정의했다면, 
이제 고객들이 문제점과 불편함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찾아봐야 합니다. 

여기서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같은 사업의 경쟁사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다른 곳에서는 이미 고객들에게 접근해서 상품(서비스)을 판매할수도 있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도 좋습니다.

간혹 경쟁사가 없다면서 좋아할수도 있는데 이는 결코 좋은 게 아닙니다. 
반대로 시장성이 없기 때문에 경쟁사가 없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반드시 해봐야 합니다.

A. 당신의 경쟁사는 누구인가? 
B. 이미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보세요!


4. Why(경쟁사는 왜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나?)


시장에서 현재의 경쟁사를 찾았다면, 
경쟁사가 어떤 방식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는지, 
또 고객들은 경쟁사의 제품(서비스)을 사용하면서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
등의 다양한 디테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해결의 실마리를 당신이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A. 경쟁사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연구하세요
B. 승자는 작은 디테일로 결정 됩니다.


5. Solution(당신은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경쟁사의 약점을 찾았다면, 약점을 해결해 보세요.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 로드맵을 그리면,
그 순간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길 것입니다. 
스타트업에게는 자부심과 열정은 필수입니다. 
사업계획서에는 단계적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작성해 보세요.

A. 고객의 문제해결 솔루션은 무엇인가?
B. 고객에게 어떤 솔루션을 제공할 것인가?

6. Item(최종 아이템은 무엇인가?)


마지막 입니다.
고객이 누구인지, 경쟁사가 누구인지, 경쟁사의 약점이 무엇인지 파악했다면, 
당신의 아이템에 대해 소개하세요

소개는 핵심기능과 차별적인 요소를 명확하게 표현해보세요
당신의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아이템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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