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스타트업은 사업아이템이 완벽하고 구체화 되어있어도 사업 초기는 가장 버티기 어려운건 어쩔수 없죠
초기 스타트업 기업은 자본력이 약할뿐만 아니라
현물 등 마련되어 있는 기반이 충족하지 않죠
그래서 강력한 이슈를 불러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자본력을 키우기 위해 탄탄하고 매력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초기의 어려움을 극복해내지 않으면 사업 정착기에 들어서도 장애물을 수월하게 헤쳐 나가기 어렵고,
사업 운영에 있어 다가오는 어려움을 현명하게 극복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본력이 약한 스타트업의 경우 스타트업 창업 및 사업계획서를 완벽하고 잘 준비해서 투자자로부터 다양하게 투자를 받고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에 승인받아 자금을 확보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요령이 부족한 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과 스타트업 창업계획서 작성요령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자본이 적은 스타트업]
스타트업이라면 사업아이템을 사업화, 구체화시키기 위해 나름의 적지않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넉넉하게 자금 마련을 위해 투자를 받는 방법이나
다양한 정부부처의 지원사업을 활용하여 정부 지원자금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 금융권에서의 대출은 기업담보나 등급도을 판단하여 자금 대출 및 투자하여 주디 때문에 보다 높은 이율로 금액을 받을 수 있고
언젠가는 상환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지원자금의 매력은 사업주 개개인의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 높은 한도의 자금을 적은 이율을 적용하여 넉넉한 상환기간의 조건으로 제시해줍니다.
혹은 일정금액을 사업을 충족하는 조건으로 지원을 하기도 합ㄴ디ㅏ.
그래서 실력은 있으나 등급도나 담보력이 약한 기업이 보다 적은 부담으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스타트업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
1. [인천] 스타트업 파크 실증 상용화 지원사업
본 사업은 인천광역시 내의 7년 이내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및 서비스 조기 사용화를 도모하고자 실증자원 및 비용, 입주 공간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업당 최대 1억원이 지원되며 대상 업종은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 혹은 바이오 기반 스마트시티 바이오 융합 비대면 서비스 업종입니다.
사업화 자금, 공간, 인프라, 플랫폼, 데이터, 전문가 등 다양한 지원을 하기때문에 인천에 위치한 전문기업은 지원을 받아 볼 수 있겠습니다.
2. 도전 K-스타트업 혁신창업리그
이 사업은 유망한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스타트업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경연을 통해 창업 능력을 키우고 우수한 아이템 포상을 통해 창업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중소벤처부와 창업진흥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주최, 주관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대상은 예비창업자 및 7년 이내의 창업기업이 입니다.
본 사업에서 승인 받게 되면 상금과 더불어 역량강화 멘토링을 지원받아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에게 멘토링이란 창업성공률을 보다 높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긍정적인 지원내용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식당을 차리는데 백종원 대표로부터 컨설팅을 받는다면 얼마나 힘이 될까요!
이런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정부지원사업 승인을 위한 창업계획서
정부지원사업은 넉넉하고 좋은 혜택이 지원되는 경쟁률도 만만치않아 꼼꼼하고 완벽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스타트업이 정부사업 승인을 받아 원활한 서비스를 받고자 한다면 스타트업 창업계획서 준비는 가장 핵심적으로 준비해야합니다.
자본력, 현물, 기업신용 등급이 약한 스타트업 기업이 내세울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아이템 경쟁력입니다.
스타트업 창업계획서에는 해당 아이템에 대한 내용과 소개, 강점 및 특징이 잘 드러나 있어야 합니다.
스타트업 창업계획서를 다음 편에서 보다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